낙동강서 또 물고기 폐사...국감 "4대강 재자연화, 도대체 언제" 질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10.18 21: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노위, 환경부 산하 기관 국감 / 국가보호습지 '우포늪'서 올해 3차례 붕어 집단폐사 '원인불명'
"보 개방 금강·영산강 수질개선...국정과제 낙동강만 7년 뒤?" 비판 / "개방 쉽지 않아, 연구 중"

낙동강에서 또 물고기들이 집단폐사한 사건이 발생했다. 국정감사에서는 4대강사업으로 인한 수문을 원인으로 지목하며,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4대강 재자연화 추진 속도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박대출)는 18일 한국수자원공사(K-WATER)·국립생태원 등 환경부 산하 12개 기관을 국감했다. 윤미향 무소속 의원은 "9월말부터 낙동강 창녕 우포늪에서 붕어가 집단폐사하고 있다는 소식이 오늘 오전 급하게 들어왔다"며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낙동강 우포늪 붕어 집단폐사 사진을 든 윤미향 의원(2021.10.18.환노위 국감) / 사진.국회 생중계 캡쳐
낙동강 우포늪 붕어 집단폐사 사진을 든 윤미향 의원(2021.10.18.환노위 국감) / 사진.국회 생중계 캡쳐

윤 의원은 우포늪에서 붕어떼가 집단폐사한 사진을 국감장에 들고나와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그는 "봄철 우포늪에서 물고기 떼가 죽은 경우는 있지만, 올해는 3차례 이상 그것도 가을에 붕어떼가 죽었다"며 "처음있는 일로 국가 보호 습지 안에서 생물이 집단폐사한 게 이해되지 않는다"고 했다.  

또 "수면 밑바닥 부영양화와 녹조가 원인으로 추정된다"면서 "물 아래 바닥이 썩어 끓어오르는 게 보인다고 한다. 그 결과 엽새우 등 수서류를 찾아볼 수 없다는 게 현장의 주장"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질 5등급에서도 살아남는 붕어가 집단폐사한 사건"이라며 "물 밑에 어떤 생물체가 살아남을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예전에는 낙동강 일대의 자연범람으로 인해 우포늪에 지층을 순환시켰다고 하는데, 지금은 낙동강 4대강 보 수문이 생기고 나서 일대 재방이 자연범람을 현상을 막고 있다"면서 "국립생태원이 습지를 관리하는데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4대강 재자연화 관련 환경부의 더딘 조사를 질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윤 의원은 "4대강평가조사단의 보 모니터링 결과를 보면, 금강·영산강은 보 개방 후 유해 남조류, 지천 빈산소, 퇴적물·생태계 건강성 등 물환경 지표가 개선됐다"고 했다. 하지만 "지난 2월 낙동강유역물관리위가 의결한 걸 보면, 낙동강 개선사업은 내년에 시작해 7년 걸린다"면서 "그렇게되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낙동강 재자연화는 도대체 언제하는 것이냐. 다음 정부에서도 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 박미자 4대강평가조사단장, 홍정섭 국장(2021.10.18) / 사진.국회 생중계 캡쳐
조도순 국립생태원장, 박미자 4대강평가조사단장, 홍정섭 국장(2021.10.18) / 사진.국회 생중계 캡쳐

때문에 "낙동강 수질 개선과 주민 갈등을 푸는 것은 낙동강 수문개방 처리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강은 흘러야 강이다. 흐르지 않으면 호수다. 강이 흐를 수 있는 계획을 즉각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우포늪 생태원 관리 습지센터에서 폐사 관련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미자 환경부 4대강평가조사단장은 "수문 개방 관련해 다양한 의견도, 갈등도 많다"며 "소통과 협의를 하다보니 지연된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낙동강은 보 개방이 쉽지 않다"면서 "지금 연구 단계다. 결과가 나오는대로 전문위원회, 지역위원회에서 논의해 진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인불명 물고기 집단폐사 건에 대해서 홍정섭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이 "담당자들과 연구원들이 폐사 원인을 분석하는 그룹을 만들겠다"며 "결과를 도출해서 보고할 수 있도록 빨리 추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