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퀴어축제, 2년 만에 '무지개 행진'...11월 동성로 광장에서

기사승인 2021.10.26  18:00:14

공유
default_news_ad1

- 제13회, 42개 단체 조직위 / 11월 6일 옛 중파 대중교통전용지구, 미국 등 각국 대사관 참여
작년 온라인→올해 대규모 오프라인, 배진교 "차별금지법 제정 등 평등 염원의 장...방역 철저"

 
성(性)소수자 인권 증진을 위한 대구퀴어문화축제가 올 가을 동성로 광장서 다시 무지개 행진을 한다.

대구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위원장 배진교)는 "내달 대구퀴어축제를 연다"고 26일 밝혔다. 제13회 슬로건은 'Parade Aagain Pride Aagain(퍼레이드 어게인 프라이드 어게인.다시 행진 다시 자랑스럽게)'다. 코로나19로 지난해 제12회 축제는 온라인 랜선 축제로 열었다. 오프라인 축제는 2년여만이다.  

날짜는 오는 11월 6일, 시간은 오후 2시~5시까지다. 장소는 대구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 동성로 일대다. 무대는 옛 중앙파출소 옆 대중교통전용지구에 설치된다. 행진도 이 곳에서부터 시작된다.  

 
 
▲ 10주년 대구퀴어문화축제 동성로를 수 놓은 무지개 깃발들(2018.6.23)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축제 핵심 자긍심 퍼레이드(자긍심 행진)도 축제 말미에 진행할 방침이다. 행진에 동참하고 싶은 이들은 오는 31일까지 주최 측에 퍼레이드를 대표하는 깃발 이름 등을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정확한 행진 경로는 방역 지침에 따라 참여자에게 개별 통보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에 따라 사전 신청을 해야 행진을 할 수 있다.

현재 대구 거리두기는 3단계로 집회 최대 인원은 49명이다. 때문에 49인 한 그룹씩 거리두기를 하며 행진한다. 내달 1일 단계적 일상 회복 '위드 코로나' 이후 거리두기 단계가 바뀔 수 있어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조직위는 대구 중부경찰서에 집회 신고를 내고 안전한 축제를 위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행사 조직위에는 대구경북지역 42개 시민·사회·인권·노동단체·정당이 이름을 올렸다. 조직위원장은 배진교 무지개인권연대 대표가 제1회 축제 때부터 계속해서 맡고 있다. 조직위 공동대표단은 이길우 대구민중과함께 공동대표, 박명애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 김지영 대구경북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대표, 김승무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가 맡는 것을 검토 중에 있다.  

대구 축제에는 미국 대사관의 외교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미 대사관에는 'LGBTQI(레즈비언(Lesbian), 게이(Gay), 양성애자 바이섹슈얼(Bisexual), 트랜스젠더(Transgender), 성 정체성을 탐색 중인 사람 퀘스처닝(Questioning), 남녀 성기가 모두 있는 사람 인터섹스(Intersex))' 팀이 따로 존재한다. 미 대사관은 대구퀴어축제에 이미 여러번 참석한 바 있다. 이 밖에 독일을 비롯한 영국, 호주, 아일랜드 등 각국의 대사관에서도 참석 여부를 논의 중이다.

코로나 방역을 위한 안전 장치도 곳곳에 마련했다. 출입구마다 명단 확인과 발열 체크를 한다. 마스크 미착용자, 배포한 스티커 미부착자는 출입 할 수 없다. 응급 상황에 대비한 의료진 부스도 설치한다.

 
 
▲ 배진교 대구퀴어축제조직위원장이 동성로 광장에서 발언 중이다.(2021.5.17)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배진교 위원장은 "불평등과 차별은 소수자만의 문제에 머무르지 않고 모두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며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서울퀴어문화축제 법인 설립 불허·사회적가족지원조례 심사 보류·고(故) 변희수 하사 지하철 광고 불승인 등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은 노골화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누구나 혐오와 차별로부터 자유롭고 안전한 삶을 누릴 권리가 있다"면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힘을 모으고 모든 인간이 존엄과 가치를 갖고 평등을 말하는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축제 후원비는 3천원이다. 후원금을 내면 무지개 마스크를 지급한다. 후원금은 무대설치비로도 쓰인다. 자세한 문의는 오픈카톡(https://open.kakao.com/o/sKV54MFd), 트위터(@queerfes), 메일(queerfes@daum.net)로 하면 된다. 후원금 계좌는 카카오뱅크 3333-11-3512701 (배진교)이다.

 
 
▲ 제13회 대구퀴어문화축제 포스터. 오는 2021년 11월 6일 열린다. / 사진.대구퀴어문화축제조직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movie@pn.or.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1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0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