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사드 추가"에 이재명 "불필요"...안철수·심상정 "재논의·재검토"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2.03 20: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추가 배치 필요 없다, 전쟁보다 평화 지켜야"
윤석열 "북한 도발, 추가 배치해야" 페북 한줄 공약
안철수 "철회 말한 적 없다...신중론, 찬반 재논의"
심상정 "일방적 기습 배치, 국정조사→재검토" 주장


경북 성주군 소성리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놓고 대선 후보들 입장은 엇갈렸다. 

박근혜 정부가 도입해 문재인 정부에서 추가 배치된 주한미군 군사무기 사드. 지역 주민들은 2016년 사드 배치 확정 후 지금까지 일부가 남아 소성리에서 매일 집회를 열고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2017년 대선 당시 배치 과정의 불합리함을 지적하며 재검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재임 기간 중 오히려 사드를 추가로 기습 배치해 논란이 됐다. 그 결과 이번 제20대 대선에서도 사드를 놓고 후보들은 입장을 내고 있다. 후보들의 입장은 추가 배치, 유지, 재검토, 재논의로 갈린다. 
 

   
▲ 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 / 사진.후보자 본인 페이스북
   
▲ 주한미군이 사드 장비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기지에 반입 중이다.(2020.5.29) / 사진.소성리대책위


사드 관련 불씨를 키운 것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다. 윤 후보는 지난 30일 본인 페이스북에 "사드 추가 배치"라는 한 줄 공약을 올렸다. 그는 지난 1일 인천 강화도 평화전망대에서도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있었다"며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사드 등 미사일 방어망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지난달 11일에는 신년기자회견에서 "북한 선제 타격론"도 주장했다. 

성주군에 추가 배치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어떤 지역에 배치한다는 것인지 윤 후보는 확실히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한반도 내에 사드 체계를 추가로 놓겠다는 것을 정식으로 공약화한 셈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후보의 공약이 나온지 하루 만에 윤 후보와는 정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지난달 31일 본인 페이스북에 "증오 아닌 통합, 전쟁 아닌 평화, 유능한 경제 대통령"이라는 글을 올렸다. 또 "'사드 추가 배치는 필요 없다(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는 글도 게시했다. 
 

(왼쪽부터)이 후보(1월 31일)와 윤 후보(1월 30일) 본인 페이스북에 사드 관련 입장을 밝혔다.
(왼쪽부터)이 후보(1월 31일)와 윤 후보(1월 30일) 본인 페이스북에 사드 관련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 측도 필요 없다고 하는 사드를 중국의 보복을 감수하면서 추가 설치한다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전쟁이 나면 죽는 건 청년들이고,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지면 안그래도 어려운 경제는 더 악화된다"고 지적했다. 또 "전시작전권 환수는 반대하면서 선제타격 주장으로 군사적 긴장감만 높이는 것은 대통령 후보자가 할 일이 못된다"면서 "수백 만이 죽고 다친 이후 이기는 것 보다는 지난할지언정 평화를 만들고 지키는 노력이 훨씬 중요하다"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경우 지난 4년 전 대선 당시의 입장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찬반 재논의를 통한 신중론이다. 특히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2일 본인 페이스북에 "우리 후보(윤석열)와 다르게 모든 다른 후보들은 사드 배치 반대론자이기 때문에 선명한 대비가 된다"는 글을 올리며 안 후보를 비판해 논란이 됐다. 이 대표는 지난 2017년 3월 '사드 즉각 철회' 현수막을 든 당시 문재인, 심상정, 안철수, 이재명 대선 후보들의 사진을 올리며 "안 후보가 사드 철회론자"라고 주장했다. 
 

사드 배치 입장과 관련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페이스북 게시글(2022.2.2) 화면 캡쳐
사드 배치 입장과 관련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페이스북 게시글(2022.2.2) 화면 캡쳐


이에 대해 국민의당은 즉각 반발했다. 국민의당 홍경희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안 후보는 철회를 말한 적 없다"며 "사드 배치를 철회하는 문제도 신중론적 입장을 강조해왔다"고 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대선후보 선대위 국민소통위원장도 3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사드 찬성과 반대를 이념화하고 갈라치는 모습이 위험하다"며 "찬반이 차분이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4년 전 대선 당시와 현재 입장이 같다. 심 후보는 "일방적 밀실·기습배치"라며 "국정조사와 함께 배치 재검토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지난 1월 20일에는 입장문을 통해 "북한의 군사적 위협의 무모함이 개탄스럽다"며 "조건을 내걸지 않는 대화를 촉구한다"고 했다. 

한편, 사드철회성주대책위원회 등 6개 단체 모인 '사드철회평화회의'는 지난달 25일 입장문에서 "불법 사드 기지를 정상화한다는 윤 후보는 평화를 짓밟는 후안무치를 멈추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