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대구의료원' 설립, 시민 힘 모은다...시민단체, 3만명 서명운동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3.28 15: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민공동행동 4.2~6.1지방선거까지 동성로 서명운동→새 정부 전달
시민참여기구 설치·예비타당성조사 면제·국비지원·지방선거 후보 공약화
"코로나 고통 기억하면...새 대구시장 누가돼도 생명 지킬 공공병원 확충"


제2대구의료원 설립을 위해 시민사회가 힘을 모은다. 

대구경북보건복지단체연대회의·대구참여연대·대구경실련·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 등 지역 30여개 단체가 모인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 대구시민행동(공동대표 남은주·이길우·이정현)'은 28일 대구시청 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대구의료원 설립을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제2대구의료원 설립 범시민 서명운동 기자회견(2022.3.28.대구시청 별관)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제2대구의료원 설립 범시민 서명운동 기자회견(2022.3.28.대구시청 별관)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시민행동은 오는 4월 2일부터 매주 토요일 동성로 CGV한일극장 앞에서 범시민 서명운동을 벌인다.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서명을 받을 예정이다. 최종 서명 인원 목표는 3만명이다. 

온라인 서명운동도 동시에 진행할한다. 3만명이 모이면 윤석열 대통령 취임시기와 맞아떨어져 새 정부에 서명을 전달할 방침이다. 대구시,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 등 정치권에도 서명을 보낸다.

특히 시민행동은 ▲제2대구의료원의 조속한 설립이라는 핵심 요구 아래 ▲공론화 설계 단계부터 시민 요구가 반영될 수 있는 범시민추진체인 시민참여기구 설치 ▲정부 국고 지원 확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6.1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모든 후보자들 공약 채택을 촉구하는 내용을 서명지에 담았다. 
 
"지방선거 후보들 제2대구의료원 공약 채택" 피켓팅(2022.3.2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지방선거 후보들 제2대구의료원 공약 채택" 피켓팅(2022.3.2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들 단체는 "2020년 코로나19 1차 대유행 당시 확진 후에도 입원할 병실이 없어 대기하다가 숨졌고, 중환자들은 타 지역의 병원으로 이송되는 큰 고통을 겪었다"며 "240만여명의 시민들이 사는 대구에 공공병원다운 공공병원이 대구의료원 하나 밖에 없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위기 시 국가·지방정부 방침에 따라 신속히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될 공공병원이 필요하다는데 시민사회는 뜻을 모았다"며 "그래서 2년간 제2대구의료원 설립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구시도 타당성 평가 용역조사를 시행해 설립 필요성과 타당성이 최종 확인됐다"면서 "대구시는 '2027년까지 500병상 제2대구의료원을 설립하겠다'고 지난 16일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대구시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도 "이제 첫걸음에 불과하다. 앞으로 닥칠 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진정한 시민의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범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새 정부는 제2대구의료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하라"(2022.3.2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새 정부는 제2대구의료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하라"(2022.3.2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또 "대구시민들의 염원과 달리 자신들 이해관계에 집착해 제2대구의료원 설립에 부정적인 일부 세력에게 시민들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면서 "아울러 윤석열 당선자와 새 정부에 제2대구의료원 설립을 바라는 시민들의 여론을 전하고 타당성조사 면제와 국고지원 확대도 희망한다"고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6월 지방선거에서 누가 대구시장에 당선되더라도 제2대구의료원 설립은 차질 없이 추진돼야한다"며 "각 정당의 입후보자들과 정당들은 이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은주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 대구시민행동 공동대표는 "코로나 유행이 시작된 대구에서 시민 건강이라는 기본권을 보장할 새 공공병원을 확충하자"고 말했다. 이정현 공동대표는 "시민들이 나서서 공공의료의 새 역사를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강금수 공동집행위원장은 "무엇보다 대구시가 정치적 책임을 지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면서 "시민 여론을 저버리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대구시민행동과 면담 일정을 건강상의 이유로 취소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