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희 "전교조 OUT" 논란...전교조 "합법노조 탄압" 반발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5.17 22: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등 전국 시·도교육감 후보 13명 '중도·보수연대' 출범
'반지성주의·반자유주의·전교조 퇴출' 3대 정책 합의
강 "과도한 이념투쟁 안돼" / "시대착오와 혐오, 반성 없다"


강은희(57) 대구시교육감 후보가 정책 중 하나로 "전교조 OUT(퇴출)"을 내세워 논란이다. 

강 후보(대구)를 포함한 조전혁(서울), 임태희(경기), 최계운(인천), 임종식(경북), 김상권(경남), 이길주(세종), 윤건영(충북), 이병학(충남), 유대균(강원), 김주홍(울산), 김광수(제주) 하윤수(부산) 등 교육감 후보 13명은 17일 국회에서 '6.1 지방선거 중도·보수교육감 후보연대 출범식'를 열었다.  
 
"반지성주의 OUT, 반자유교육 OUT, 전교조 OUT" 강은희 대구교육감 후보 등 전국 교육감후보 13명 '중도.보수교육감 후보연대 출범식'(2022.5.17.국회 소통관) / 사진.유대균 강원교육감 후보 페이스북
"반지성주의 OUT, 반자유교육 OUT, 전교조 OUT" 강은희 대구교육감 후보 등 전국 교육감후보 13명 '중도.보수교육감 후보연대 출범식'(2022.5.17.국회 소통관) / 사진.유대균 강원교육감 후보 페이스북

교육감 선거는 교육을 다루는 직책의 특성상 '정치 배제'를 원칙으로 정당 공천이 없다. 하지만 이들 후보 13명은 특정 성향인 '중도와 보수'를 표방하며 이번 제8회 지방선거를 치르기로 했다.

공동으로 내건 정책 슬로건은 ▲반지성주의 ▲반자유주의 ▲전교조 교육 OUT(퇴출) 등 3가지다. 이 3대 기조를 바탕으로 선거 기간 동안 정책연대와 지지연대, 선거 캠페인 연대를 할 예정이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좌파 권력이 지배하는 대한민국 교육을 반드시 탈환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 17명의 시·도교육감 중 14명이 '진보 교육감'으로 분류된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보수' 대구 강은희, 경북 임종식, '중도' 대전 설동호 교육감 3명을 빼면 '진보' 교육감 후보 14명이 석권했다.

대구·경북교육감은 2010년 직선제 도입 후 늘 보수 교육감이 차지했다. 우동기 전 영남대총장이 연임(제5~6회 지방선거)한 뒤 2018년 지방선거에서 현재 강은희 교육감에게 돌아갔다. 강 교육감은 대구교육감 당선 전 제19대 새누리당 비례대표 국회의원과 박근혜 정권 당시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냈다.  

13명의 중도·보수교육감 후보연대는 진보교육감들을 "전교조 교육감"이라고 규정하며 "이들에게 더 이상 학교 현장을 맡겨선 안된다는 절박함에 연대하게 됐다"고 연대 취지를 설명했다.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연대 출범식'에 다녀온 뒤 강은희 대구교육감의 페이스북 게시글(2022.5.17) 화면 캡쳐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연대 출범식'에 다녀온 뒤 강은희 대구교육감의 페이스북 게시글(2022.5.17) 화면 캡쳐

강은희 교육감은 17일 출범식에서 "지난 4년 교육이 과도하게 정치화됐다는 느낌을 떨칠 수 없다"며 "앞으로 4년 시대 전환기를 맞아 과도한 이념 추구로 교육현장 갈등을 야기하고 분열시키는 일을 되풀이 해선 안된다"고 했다. 이어 "아이들 미래를 위해 새롭게 도전하는 교육에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 교육감은 17일 오후 본인 페이스북에도 게시글을 올려 "시·도교육감 대부분이 진보성향이라 교육 가치관이 많이 차이난다"며 "특정 사관, 이념에 집중해 투쟁하기 보다 교육 본질을 추구하자"고 했다. 재선에 도전하는 강 교육감은 선관위에 후보자로 등록한 후 현재 교육감 직무가 일시 정지된 상태다. 

전교조는 "시대착오와 혐오, 노조탄압"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박근혜 정권 당시 전교조대구지부의 '전교조 불법화 규탄' 피켓팅(2016.2.22) /사진.평화뉴스
박근혜 정권 당시 전교조대구지부의 '전교조 불법화 규탄' 피켓팅(2016.2.22) /사진.평화뉴스

임성무 전교조대구지부장은 "전교조는 합법단체인데 노골적으로 탄압하는 말을 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 '전교조 법외노조'를 다시 자행해 교사들을 탄압하고 불법화하려는 것이냐"고 따졌다. 이어 "반성은 커녕 또 '전교조 아웃'을 공약으로 내세운 것은 법원 판결도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 대응과 교육 생태적 대전환을 실현해 아이들이 자기 빛깔대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 지성주의, 입시경쟁에 가둘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체험토록 교육권 자유를 보장하는 게 자유주의"라며 "강 교육감의 슬로건은 교육을 대혼란으로 빠뜨릴 수 있으므로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