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 '그들'에서 '우리'의 문제로 다가가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원 고경빈 원장, "젊은 새터민은 통일의 자산...통일 말고 더 큰 과제는 없다"

"새터민, '그들의 문제'에서 '우리의 문제로' 다가가야 한다"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기관인 '하나원' 고경빈 원장은 이 말로 새터민(북한이주민)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나원 고경빈 원장
하나원 고경빈 원장

고경빈 원장은 9일 오후 대구시 남구 대명동 대구영상미디어센터 '씨눈'에서 열린 '2008 새터민 정신건강지원사업 최종 사업보고회'에서 '새터민 정착지원과 통일문제'를 주제로 강연했다.

고 원장은 지난해 개성공단사업단장과 남북경제협력본부장을 거쳐 올해 3월부터는 하나원 원장을 맡고 있다.

고 원장은 "새터민 정착과 지원문제를 남북통일에 대비할 수 있는 시험장으로 보고, 우리 사회가 이들을 받아들이는 '그릇'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제해방과 6.25전쟁을 거치면서 분단상황을 맞은 우리 사회의 민족사적 관점에서 보면 통일 말고 더 큰 과제는 없다"면서 "한국이 성공적인 통일을 맞이하려면 새터민 문제를 그들의 문제가 아닌 우리의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 원장은 독일을 예로 들어, "과거 동.서독 분단 시기 서독에 이주한 동독주민 대부분은 노령의 연금 수급권자였으나 우리의 경우는 새터민 80%가 20~40대의 젊은 노동인구"라면서 "젊은 새터민들은 우리 민족 통일의 자산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새터민은 북한 사회에서 낙오해 흘러온 게 아니라 어려운 역경을 극복한 생존자"라면서 "체제적.문화적 차이가 있더라도 서로가 다르다는 인식을 하고 공존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터민들도 남한사회에 적응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이들의 노력으로 통일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새터민 정착을 돕는 대구 북한이주민지원센터는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와 대한개원내과의사회 대구경북지회와 함께 2006년부터 새터민 정신건강지원사업을 해 오고 있다. 이날 행사는 올해 이 사업에 대한 최종 보고를 하는 자리로 50여명의 시민들이 참가했다.

'새터민 정착지원과 통일문제' 강연(2008.12.10 대구영상미디어센터 / 사진.남승렬 기자)
'새터민 정착지원과 통일문제' 강연(2008.12.10 대구영상미디어센터 / 사진.남승렬 기자)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