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재단 복귀, 어떠한 정당성도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대 권오중.정지창 교수 등 원로 40여명 "재앙.도박..박근혜 구 재단 복귀 반대"

한나라당 박근혜 의원이 영남대 재단이사 4명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지자, 영남대 원로교수들이 "어떠한 정당성도 인정할 수 없는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영남대 부총장을 지낸 정지창(독문).이재성(식품공학) 교수와 대학원장을 지낸 권오중(사학) 교수를 비롯한 원로교수 20여명은 2월 3일 오전 영남대 경산캠퍼스 중앙도서관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의원과 구 재단의 복귀를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성명서에는 40여명의 원로교수들이 참여했다고 주최측은 밝혔다.

이들 원로교수는 성명서에서 "부정과 비리의 전력이 있는 구 재단에게 다시 영남대 운영을 맡기는 것은 어떠한 역사적.도덕적 정당성도 인정할 수 없는 처사"라며 "구 재단의 복귀는 도덕적 명분도 없고 경제적 실리도 보장받지 못하는 도박일 뿐"이라고 밝혔다.


구재단은 지난 1987년 국정감사를 통해 △ 12만 평에 달하는 학교 토지의 은밀한 매각처분 △ 금품 수수를 통한 입시 부정 △교수․직원의 부당 채용 △학교 행정에 대한 부당한 간섭 등 비리가 적발되어 그중 핵심 관계자는 검찰 수사에 의해 형사처벌까지 받은 바 있습니다. 그 결과  교수, 직원, 학생, 동창, 지역사회의 지탄을 받아 박근혜씨는 1988년 영남학원에서 물러나고 임시이사 체제가 들어선 것입니다. 이상은 영남대학교 50년사에도 기록되어 있는 엄연한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정과 비리의 전력이 있는 구재단에게 다시 영남대학교의 운영을 맡기는 것은 어떠한 역사적․도덕적 정당성도 인정할 수 없는 처사입니다. (성명서 중에서)

"정치세력 끌어들이는 건 재앙.도박"

특히, "박근혜씨는 지난 1980년부터 1988년까지 영남대 재단에 참여하면서 단돈 십원도 출연한 적이 없을 뿐 아니라, 이번에도 학교발전을 위해 재산이나 기금을 출연하겠다는 약속을 하지 않았다"면서 "박근혜씨가 추천한 이사들로 재단이 구성되면 민간기업의 학원인수나 공립대학 전환 같은 대학발전 기회는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학원에 정치세력을 끌어들이는 것은 대학 발전에 엄청난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며 "5년, 10년 주기로 부침하는 정치세력에 손을 내맡기는 위험천만한 도박에 결코 찬성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 원로교수는  "구재단의 복귀는 도덕적 명분도 없고 경제적 실리도 보장받지 못하는 도박일 뿐이며 도박의 말로는 너무도 자명하다"며 "우리 스스로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는 부패하고 무능한 구재단의 복귀를 막고 다른 방안의 재단정상화를 이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 재단 문제 적극 알려 복귀 막겠다"

권오중 교수는 "오늘 성명서에 참여한 교수들은 대략 40여명이며, 대부분 20여년 전 구재단의 비리를 겪었던 교수들"이라며 "당시의 상황을 잘 모르는 젊은 교수들을 상대로 구 재단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알려 구 재단의 복귀를 막는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들 원로교수를 포함한 영남대 교수 100여명은 지난 달 "재단정상화가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내용의 항의서를 재단측에 전달하기도 했다. 또,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와 대구경북진보연대, 영남대비정규교수노조를 포함한 20여개 단체도 지난 1월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20여년 전 부정을 저지른 구 재단은 재단정상화를 거론할 자격이 없다"면서 "박근혜 구 재단의 영남학원 재찬탈 반대" 뜻을 밝혔다.

한편, 영남대재단정상화추진위원회가 지난 해 11월 박근혜 의원에게 재단 참여를 요청한데 이어, 영남대 임시이사회는 올 1월 6일 박 의원에게 "재단이사 4명을 추천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고, 박 의원은 강신욱 전 대법관을 비롯한 4명을 재단이사로 추천했다.

박 의원은 지난 1980년 4월부터 11월까지 영남대 재단이사장을 맡은 것을 시작으로 여동생 근령씨와 함께 실질적으로 재단을 지배해왔으나, 1989년 학내 민주화운동과 부정입학 사건으로 물러나면서 영남대는 20년동안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돼왔다.


(성명서 전문)
비리재단의 복귀는 반드시 막아야 합니다


  영남대학교에서 반평생을 바쳐온 우리 교수 일동은 학자적 양심과 교육자로서의 소임에 입각하여, 재단정상화라는 미명하에 구재단이 복귀하려는 움직임에 강력히 반대하면서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구재단은 지난 1987년 국정감사를 통해 △ 12만 평에 달하는 학교 토지의 은밀한 매각처분 △ 금품 수수를 통한 입시 부정 △교수․직원의 부당 채용 △학교 행정에 대한 부당한 간섭 등 비리가 적발되어 그중 핵심 관계자는 검찰 수사에 의해 형사처벌까지 받은 바 있습니다. 그 결과  교수, 직원, 학생, 동창, 지역사회의 지탄을 받아 박근혜씨는 1988년 영남학원에서 물러나고 임시이사 체제가 들어선 것입니다. 이상은 영남대학교 50년사에도 기록되어 있는 엄연한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정과 비리의 전력이 있는 구재단에게 다시 영남대학교의 운영을 맡기는 것은 어떠한 역사적․도덕적 정당성도 인정할 수 없는 처사입니다.

  둘째, 박근혜씨는 1980년부터 88년까지 영남대학교 재단에 참여하면서 단돈 십원도 출연한 적이 없으며, 이번에도 학교발전을 위해 재산이나 기금을 출연하겠다는 약속을 한 바가 없습니다. 오히려 8년 동안 5명의 총장이 바뀌고, 재단의 실력자들에게 줄을 서는 직원과 교수들이 전횡을 일삼고, 인사와 입시의 공정성이 훼손되는 등 대학발전의 수레바퀴가 역행하던 암울했던 그 시절을 우리는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박근혜씨가 추천한 인사들로 재단이 구성되면 민간기업의 학원인수나 공립대학으로의 전환 같은 대학발전의 기회는 영영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셋째, 학원에 정치세력을 끌어들이는 것은 대학의 발전에 엄청난 재앙을 가져올 것입니다. 정치적 영향력에 의한 대학의 발전은 과거 권위주의 시대에나 가능했던 일인데, 21세기의 무한경쟁시대에 정치적 인기나 영향력에 기대어 대학을 발전시키겠다는 발상은 무모하고도 비현실적인 망상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는 청춘을 바쳐 사랑해온 영남대학교의 백년대계를 5년, 10년을 주기로 부침하는 정치세력의 손에 내맡기는 위험천만한 도박에 결코 찬성할 수 없습니다.

  넷째, 학원정상화 추진과정의 졸속과 무리에 대해 1백 명 이상의 교수들이 서명을 통해 항의의 뜻을 표시했는데도 불구하고 교수회와 재단정상화추진위원회는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구재단 영입 시나리오를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재단정상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소망을 악용하여 재단정상화는 곧 구재단 복귀인 것처럼 여론을 오도한 교수회는 교묘한 편법으로 구재단의 복귀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교수회 창립정신을 훼손하는 행위이고, 지금까지의 교수회 행보와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입니다. 교수회 스스로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영남학원의 분위기를 파괴하고 있음을 준엄히 경고합니다. 

  영남대학 구성원 여러분, 영남대학교의 미래를 위해 구재단의 복귀를 한사코 거부합시다. 구재단의 복귀는 도덕적 명분도 없고 경제적 실리도 보장받지 못하는 도박일 뿐입니다. 도박의 말로는 너무도 자명합니다. 우리 스스로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는 부패하고 무능한 구재단의 복귀를 지금 막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방안의 재단정상화를 이룩해야 합니다.

                            2009년 2월 3일

                   구재단 복귀를 반대하는 원로교수 일동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