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수암칼럼 '반론'도 실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시민단체, 매일신문에 '사과.반론' 요구...민주당 "노 전 대통령 생각 왜곡"


"천국에서 보내는 두 번째 유언" 제목의 매일신문 <수암칼럼>(6.1)과 관련해, 대구지역 언론.시민단체들이 매일신문사 편집국장을 만나 '공식 사과'와 '반론 지면'을 요구했다.

<참언론대구시민연대> 허미옥 사무국장을 비롯한 언론.시민단체 회원 7명은 6월 8일 오전 매일신문사를 방문해 '수암칼럼에 대한 의견서'를 서영관 편집국장에게 전했다.

이들은 의견서에서 "6월 1일자 수암칼럼은 김정길 명예주필이 고인(노무현 전 대통령)의 시각에서 자신의 주장을 재구성했으나, 평소 고인이 생각했던 것과 전혀 다른 주장을 펼쳐 고인의 뜻을 왜곡하고 있다"면서 "매일신문 독자 뿐 아니라 고인의 지지자들과 그의 죽음을 추모했던 많은 시민들에게 공식 사과하라"고 매일신문과 김정길 명예주필에게 요구했다.

특히, <매일신문>에 대해 "이 칼럼에 반론권을 인정하고, 동일한 크기로 해당 칼럼에 대한 반론 또는 그에 준하는 주장을 펼칠 수 있는 지면을 제공하라"고 요구했다. 이 의견서는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노사모>, <대경아고라> 회원들이 함께 전했다.

이들은 '사실관계 및 해석상 오류', '고인의 지지자에 대한 폄훼'라며 수암칼럼을 비판했다. 
그 사례로  ▶국가경찰.법무장관.검찰총장 등에 대해 '본분을 다한 공직자'라고 표현한 점 ▶"나도 똑같이 했을 것"이라는 김대중 전 대통령 말에 대해 "화합을 깨고 분열을 부추기는 선동"이라고 표현 점, ▶ (분향소) 폭력은 경찰이 시작했으나 '시민들의 폭력' 만 질타하고 있는 점 등을 꼽았다.

이같은 의견서에 대해 "매일신문 편집국장은 '읽어보고 애기해보겠다'는 짧은 답변만 했으며, 면담과정에서는 서로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고 허미옥 사무국장이 전했다.

민주당 대구시당도 '수암칼럼'에 대해 논평을 내고 "노 전 대통령의 생각을 왜곡했다"고 비판했다.

대구시당은 7일 논평에서 "김정길 매일신문 명예주필은 '두 번째 유언'을 빗대어 본인의 생각을 마치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생각인양 칼럼을 썼다"며 "그러나, 서거하신 노 전 대통령의 생각을 임의로 왜곡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거하신 노 전 대통령의 생각은 살아오신 삶이나 유언, 나아가 지난 국민장 기간 중에 나타난 민심 등을 통해 충분히 그 진심이 전달된 상황"이라며 "깊은 유감"의 뜻을 밝혔다.

한편, 6월 1일자 수암칼럼이 게재된 뒤 매일신문 인터넷홈페이지에는 수십건의 '항의' 글과 '반박' 글이 등록됐으며, 매일신문은 이 칼럼을 삭제한 채 5월 26일자 수암칼럼 만 편집해 두고 있다. 매일신문 부사장을 거친 김정길 명예주필은 매주 월요일마다 이 신문에 수암칼럼을 쓰고 있다.


(의견서 전문)
6월 1일 수암칼럼 '천국에서 보내는 두 번째 편지'에 대한 의견서

6월 1일 수암칼럼 '천국에서 보내는 두 번째 편지'의 문제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출합니다.
해당 칼럼이 평소 수암 김정길 명예주필님의 주장대로 작성되었다면 이리도 큰 문제는 없었을 것입니다. '보수 논객'이니 만큼 '보수적 주장'을 펼친다고 '그럴수도 있다'고 스쳐지나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칼럼은 수암 김정길 명예주필님의 주장하시는 바를 자신의 목소리가 아니라 고인의 시각에서 재구성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과정에서 평소 고인이 생각했던 것과 전혀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어 고인의 뜻을 왜곡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부탁드립니다!!
사회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그냥 자신의 목소리로 주장을 펼치십시오.
 1. 자신의 주장을 전혀 다르게 생각하는 타인의 입을 빌어 대신 주장하려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2. 그 과정에서 평소 고인의 뜻과 의지를 왜곡하려는 의도가 무엇입니까?
 3. 이 칼럼으로 인해, 대구가 또다시 '부끄러운 도시'로 전락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십니까?

해당 칼럼은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하늘나라에서 두 번째 유언장을 썼다는 가정하에 작성된 내용입니다. 따라서 현안에 대한 주장을 펼치는 방식은 마치 고인(故人)의 의지인 것 처럼 표현된 것이 많습니다. 특히 고인의 지지자에 대한 끊임없는 폄훼는 평소 고인의 뜻을 왜곡하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고인(故人)의 의지인 것 처럼 표현'된 내용이 평소 노 전대통령의 생각과 다른 점이 많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노 전 대통령 서거를 두고, 수많은 보수 논객들이 독설을 날렸지만 이는 대부분 인터넷 또는 자신의 개인블러그(홈페이지)를 통해서였습니다. 고인의 생각과 의지를 필자(김정길 명예주필)의 생각대로 왜곡되고, 짜깁기 된 채 인쇄매체로 발간된 것은 <매일신문>이 처음입니다. 그만큼 이 칼럼에 대한 <매일신문>의 책임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칼럼은

- 사실관계에 오류가 있고, 지지자를 깍아 내리른 듯한 용어들로 인해 고인의 평소 생각을 왜곡한 부분이 많아 저널리즘의 기본적 요건에 부족한 부분이 많고
- 노 전대통령 서거에 대한 독설들 중 인쇄매체로는 처음 등장한 것이기 때문에 <매일신문>측 책임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 사실관계 및 해석상 오류 부분

1. “국민 여러분, 못난 저를 위해 울어주고 꽃을 뿌려주신 연민과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대통령 노릇도 부족했고 修身齊家(수신제가)도 제대로 못 하고, 나라와 국민 여러분께 번듯하게 남겨 드린 것도 없는 저에게 국민장까지 치러준 배려 또한 고맙습니다.

: 해당 칼럼에서는 '국민장까지 치러준 국민들의 배려에 감사해하고 있다"
: 하지만 고인의 유가족은 처음부터 가족장을 원했다. 뿐만 아니라 고인의 유서를 보더라도 '소박한 장례식'을 원했음을 알 수 있다.
: 장례가 치러지는 동안 행정기관에서 공식적으로 마련한 분향소보다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분향소에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았고, 시민상주, 시민장례위원회 등이 만들어진 점을 봤을때, '국민장을 치러준 국민의 배려'라는 해당 필자의 주장은 모순을 가진다.
 : 결국이 주장이 고인의 뜻과 동일하다고 보기에도 무리가 따른다.

2. “국민장이 끝났음에도 광화문에 분향소를 고집하고 곡괭이와 각목으로 국가경찰을 치는 분들, 그리고 ‘책임을 묻겠다’며 법무장관, 검찰총장 사퇴를 떠드는 민주당 후배들에게도 저는 충고하고 싶습니다. 이 나라는 법치국가고 두 사람은 법치와 공권력을 지키기 위해 전직 대통령이었던 저까지 의혹이 있나 없나 수사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그런 용기와 원칙적 자세는 칭찬하면 했지 탓할 일이 아닙니다. 본분을 다한 공직자에게 무슨 ‘책임’을 묻겠다는 겁니까? 

: 해당 칼럼에서는 '국가경찰, 법무장관, 검찰총장'등에 대해 '본분을 다한 공직자'라고 표현하고 있다.
: 생전에 고인은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문제점을 제기했고, 여론조사 결과도 '검찰의 정치적 태도, 수사의 문제점'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동의하고 있다
: 뿐만 아니라 최근 박희태 (전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4월 20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의 수사방식'에 대해 공식적으로 문제제기했다.
 “검찰의 발표랄까, 그것도 자꾸 뒤집히는 그런 경향이 있다. 검찰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면서 “검찰이 전에는 이렇게 수사를 하고 발표를 안 했다”고 지적했다.
 “검찰이 매일매일 진행 상황을 브리핑하다시피 지금 하고 있다. 나는 이런 수사 방식은 처음 본다”,  “검찰이 일정 기간 수사를 해서 이제 자, 이건 중간 발표다, 또 그 다음에는 최종 발표다 이렇게 하고 정치권에서는 여기 일체 관여를 안 하고, 이게 전통적인 수사 방법이었다”라고 꼬집었다.

: 이런 상황에서 고인이 천국에서 또다른 유언을 통해  '국가경찰, 법무장관, 검찰총장'을 '본분을 다한 공직자'라고 주장하는 것은 더더욱 설득력을 얻기 힘들며, 이 주장이 고인의 뜻과 동일하다고 보기에도 무리가 따른다.

3. "저와 가족을 위해 울어주신 DJ 님께도 한 말씀 드립니다. 저의 반쪽이라시면서 ‘나도 똑같이 했을(자살) 것이다’고 하신 것은 큰 지도자가 할 말씀이 아니었습니다. 천국에 와 보니 그런 말씀은 저에겐 결코 위로가 아닌 화합을 깨고 분열을 부추기는 선동이란 생각이 들 뿐입니다."

: 해석은 자유입니다. 김정길 명예주필의 시각에서 DJ의 주장을 그렇게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인 또한 김 주필님처럼 해석했다는 것은 무리수가 따릅니다.
: DJ 주장의 핵심은 "검찰의 수사가 지나쳤다"는 것이며, 유족을 위로하려는 것입니다. '검찰 수사'의 문제는 고인뿐만 아니라 다수 시민들이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 이런 상황에서 고인이 DJ에 대해 '화합을 깨고 분열을 부추기는 선동'이라고 주장을 펼친다는 생각은 동의하기 힘듭니다.

4. 일부 전교조 여러분도 이젠 교실로 돌아가십시오. 장례 끝난 밤거리에서 촛불들 시간에 북 핵 안보교육이나 더 시켜주십시오. 민노총, 화물연대 여러분도 힘들지만 참으십시오. 북핵이 난리인 이때 여러분의 손에는 아직 만장깃발이나 촛불 대신 工具(공구)와 핸들이 쥐어져야 합니다.

: 국가 안보이데올로기로 모든 사회적 문제를 덮었던 것은, 과거 군부독재시절의 사고방식이다. 뿐만 아니라 북핵문제를 정국전환용으로 사용하라는 직간접적 메시지가 담겨져 있다.

: DJ-참여정부를 거치면서 '냉전이데올로기', '안보이데올로기'는 어느정도 해소되었을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긴장이 일정정도 완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의 '소통부재'철학으로 인해 현재 남북이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 현 정부(뿐만 아니라 과거 군부독재시절)와 지난 10여년간 정권은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조차 다른 상황임에도 불구, 고인이 과거 '냉전이데올로기'사고를 가지고 전교조, 민주노총 관계자들에게 위와 같은 주장을 펼쳤다고 볼 수 어렵다. 역시 고인의 뜻을 왜곡하는 것이다.

◨ 고인의 지지자에 대한 끊임없는 폄훼

1. 외국인과 해외 TV가 중계되는 영결식장 앞에서 현직 대통령에게 고함을 지른 나의 옛 비서에게도 당부합니다. ‘자네 같은 친구를 비서로 썼던 내가 부끄럽다’고….국민장이 끝났음에도 광화문에 분향소를 고집하고 곡괭이와 각목으로 국가경찰을 치는 분들, 그리고 ‘책임을 묻겠다’며 법무장관, 검찰총장 사퇴를 떠드는 민주당 후배들에게도 저는 충고하고 싶습니다. (중략)

"이광재, 이강철, 자네들은 喪主(상주)도 아니면서 감옥에서 참회하며 기도나 하고 있지 구속집행정지 신청은 왜 해서 TV 앞에 얼굴을 치 들고 다녔나?"

: 해당 칼럼에서는 고인의 지지자들의 행동을 끊임없이 폄훼하고 있다.
: 현직 대통령 및 법무장관, 검찰총장에 대한 항의를 '고함', '떠드는'으로, 광화문 분향소의 추모분위기를 '고집'으로 철저히 비틀고 있다.
: 또한 폭력의 시작은 경찰이고, 서울경찰청장이 사과했음에도 불구 이런 맥락은 간과한 채 '시민들의 폭력'만 질타하고 있는 것이다.

<매일신문>을 방문한 독자는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 수암 김정길 명예주필은 <매일신문> 독자뿐만 아니라 고인의 지지자들과 그의 죽음을 추모했던 많은 시민들에게 공식 사과하십시오!!
- <매일신문>은 고인의 죽음과 그의 지지자를 폄훼하는 칼럼을 공적매체, 인쇄매체에 처음으로 등장시킨데 대해 고인과 그의 지지자에게 사과하십시오!!
- <매일신문>은 이 칼럼에 반론권을 인정하시고, 동일한 크기로 해당 칼럼에 대한 반론 또는 그에 준하는 주장을 펼칠 수 있는 지면을 제공하십시오!!

2009년 6월 8일




(민주당 논평 전문)

6월 1일 매일신문 수암 칼럼은
서거하신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생각을 왜곡한 점에서 깊은 유감입니다


김정길 매일신문 명예주필은 ‘천국에서 보내는 두 번째 유언’이란 제목의 6월1일 수암 칼럼에서 서거하신 노무현 전대통령의 ‘두 번째 유언’을 빗되어 당부의 글을 쓴다며 본인의 생각을 마치 노무현 전대통령님의 생각인양 칼럼을 썼습니다.
민주사회에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는 누구나 그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서거하신 노무현 전대통령님의 생각은 살아오신 삶이나 유언, 나아가 지난 국민장 기간 중에 나타난 민심 등을 통해 충분히 그 진심이 전달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김정길 명예주필의 수암 칼럼은 서거하신 노 전대통령님의 생각을 임의로 왜곡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민주당 대구시당은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힙니다.

2009.   6.   7.

민 주 당 대 구 시 당


<매일신문> 수암칼럼(2009.6.1)
<매일신문> 수암칼럼(2009.6.1)


6월 1일 <수암칼럼> 전문

國民葬(국민장)이 끝났다. 그리고 그(노무현)도 떠났다. 그의 혼령이 있다면 수백만 명의 국민들이 자신의 죽음을 슬퍼해준 모습을 보면서 어떤 감회에 젖었을까. 어쩌면 하늘나라에서 남은 우리에게 두 번째 유언처럼 당부의 말을 쓴다면 이렇게 써 보냈을지 모른다.

“국민 여러분, 못난 저를 위해 울어주고 꽃을 뿌려주신 연민과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대통령 노릇도 부족했고 修身齊家(수신제가)도 제대로 못 하고, 나라와 국민 여러분께 번듯하게 남겨 드린 것도 없는 저에게 국민장까지 치러준 배려 또한 고맙습니다.

요 며칠 새 저는 천국에서 만난 많은 분들의 말씀과 위로를 들으며 문득문득 나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고 깨우치게도 됩니다. 권위주의를 깨고 개혁을 위해 애썼다는 칭찬도 들었습니다. 방송들이 고맙게도 저의 모자란 모습들을 좋은 모습으로 비쳐 보여주신 건 감사하지만 저는 천국에 와서 제 자신의 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영웅이 아닙니다. 저의 죽음은 왜적의 총탄을 맞고 쓰러진 이순신 장군의 호국의 죽음도 아니고 질병의 고통 속에서도 한글을 창제하다 병고로 쓰러지신 세종대왕의 愛民(애민)의 죽음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그토록 슬퍼해주신 사랑, 가슴 아리도록 고마울 뿐입니다. 방송이나 인터넷은 더 이상 저를 마치 희생당한 영웅인 양 그리지 말아 주십시오. 겸손이 아닙니다. 저는 저를 사랑한 노사모와 아끼고 믿어준 사람들에게 하늘나라에서 당부하고 싶습니다.

외국인과 해외 TV가 중계되는 영결식장 앞에서 현직 대통령에게 고함을 지른 나의 옛 비서에게도 당부합니다. ‘자네 같은 친구를 비서로 썼던 내가 부끄럽다’고….국민장이 끝났음에도 광화문에 분향소를 고집하고 곡괭이와 각목으로 국가경찰을 치는 분들, 그리고 ‘책임을 묻겠다’며 법무장관, 검찰총장 사퇴를 떠드는 민주당 후배들에게도 저는 충고하고 싶습니다. 이 나라는 법치국가고 두 사람은 법치와 공권력을 지키기 위해 전직 대통령이었던 저까지 의혹이 있나 없나 수사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그런 용기와 원칙적 자세는 칭찬하면 했지 탓할 일이 아닙니다. 본분을 다한 공직자에게 무슨 ‘책임’을 묻겠다는 겁니까?

저와 가족을 위해 울어주신 DJ 님께도 한 말씀 드립니다. 저의 반쪽이라시면서 ‘나도 똑같이 했을(자살) 것이다’고 하신 것은 큰 지도자가 할 말씀이 아니었습니다. 천국에 와 보니 그런 말씀은 저에겐 결코 위로가 아닌 화합을 깨고 분열을 부추기는 선동이란 생각이 들 뿐입니다.

그리고 사랑하는 아들 딸아, 검찰이 내 처지를 감안해 행여 수사를 중단하더라도 이 아비 모르게 미국 땅에 계약서 찢었다는 아파트 얻어 둔 게 정말 있다면 끝까지 되돌려 주거라. 그것이 우리 집안과 이 아버지의 남은 자존심을 지켜주는 길이다. 그리고 엄마랑 함께 대우 南(남) 사장 유족을 찾아가 나 대신 위로와 사죄를 전하거라 그게 사람사는 도리였다. 그리고 이광재, 이강철, 자네들은 喪主(상주)도 아니면서 감옥에서 참회하며 기도나 하고 있지 구속집행정지 신청은 왜 해서 TV 앞에 얼굴을 치 들고 다녔나? 자네들을 풀어준 MB도 고맙거나 인자하다는 생각보다는 겁먹은 것 같은 유약함과 법 정신의 원칙을 허무는 것 같아 앞날이 걱정스럽네.

이 대통령이 배짱 하나는 나에게 배워야겠다는 생각마저 드네. 일부 전교조 여러분도 이젠 교실로 돌아가십시오. 장례 끝난 밤거리에서 촛불들 시간에 북 핵 안보교육이나 더 시켜주십시오. 민노총, 화물연대 여러분도 힘들지만 참으십시오. 북핵이 난리인 이때 여러분의 손에는 아직 만장깃발이나 촛불 대신 工具(공구)와 핸들이 쥐어져야 합니다. 오늘의 양보와 희생은 언젠가 나라와 국민이 모아서 갚아주실 것이고 또 그렇게 될 것입니다.

부디 여러분들이 저를 사랑하신다면 천국에서 보내는 저의 두 번째 유언에 귀 기울여 주십시오…. 국민 여러분 고맙고 미안합니다.”

金 廷 吉(명예주필) / 6월 1일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