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직 위장전입, 중대한 임명 결격사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 결격사유 > 아님 / 신종플루, "대책 잘못" 51% / 용산, "정부 적극 나서야" 66%


최근 불거진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와 장관 후보자들의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중대한 결격사유"라는 여론이 "결격사유 아님" 여론보다 10%이상 높았다. 또, 파문이 커지고 있는 '신종플루'에 대해서는 국민 70%가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정부 대책에 대해서는 "잘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절반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여론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9월 16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자동응답전화 방식의 조사 결과로,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위장전입, "중대한 결격사유" 46% > "아니다" 35.9%

먼저, 고위직 인사 내정자의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서는 '임명 결격사유'라는 여론이 높았다. 그러나, 결격사유까지는 아니라는 인식도 적잖게 나타났다.  ▶"도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위장전입은 중대한 결격사유라고 본다"는 의견이 46.0% ▶"업무능력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위장전입이 결정적 결격사유는 아니라고 본다"는 의견이 35.9%로 조사됐다. "잘 모름"은 18%였다. 한나라당 지지층에서는 "결격사유는 아니라고 본다"(54.3%)는 의견이,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결격사유라고 본다"(63.1%)는 의견이 각각 더 많았다. 

자료.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자료.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윤희웅 정치사회조사팀장은 "현 정부들어 고위직 인사 임명자들의 위장전입 문제가 빈번해지고 있는데 대해 부정적 여론이 일정부분 존재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분석했다. 다만, "결격사유라는 의견이 우세하긴 하나 50%에 이르지 못하고, 결격사유까지는 아니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위장전입 문제를 집중부각하려는 야당의 전략이 여론의 전폭적인 호응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밝혔다.

인사 청문회에서 도덕성과 업무능력 중 어느 것을 더 중점적으로 검증해야 한다고 보는지에 대해서는 ▶'도덕성'(47.6%)이라는 응답이 다소 높았으나 ▶'업무능력'(43.9%)이라는 응답도 상당했다. 이 역시 지지정당에 따라서 결과가 갈렸는데, 여당인 한나라당 지지층에서는 '업무능력'(56.7%)이라는 응답이, 제 1야당인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도덕성'(52.0%)이라는 응답이 각각 더 우세했다.

신종플루, 70% "불안"...정부 대책 "잘못" 51% > "잘" 19%

최근 신종플루 확산과 관련해서는 국민의 70%가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여성(78.7%)과 40대(76.6%)의 불안감이 더 컸다. ▶"불안하다"는 응답이 69.9%(매우 불안 20.6% + 불안한 편 49.3%), ▶"불안하지 않다"는 응답은 26.9%(전혀 4.3% + 불안하지 않은 편 22.6%)였다. "잘 모르겠다"는 3.3%였다. "40대와 여성층에서 불안감이 특히 높은 것은 이들 계층이 주로 취학자녀를 둔 부모들로서 자녀의 안전과 가족의 건강에 관심이 다른 응답층에 비해 높기 때문"이라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자료.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자료.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신종플루와 관련한 정부 대책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잘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51.2%로 ▶"잘하고 있다"는 응답 19%보다 3배 가까이 높았다.

용산참사, "정부 적극 나서야" 66.3% > "아니다" 16.7%

자료.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자료.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지난 1월 발생한 용산참사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정부의 적극적 해결"을 바라는 목소리가 높았다.

용산참사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66.3%로 ▶"정부가 나설 사안은 아니다"는 의견 16.7%보다 4배가량 많았다.

연구소는 이에 대해 "장기적 미해결 사안으로 남아있는 용산참사가 방치되고 있는 것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국민적 공감대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형성돼 있는 결과"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