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돈 2만원 때문에 교단에서 쫓겨나야 합니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임전수 대구지부장 '징계철회' 무기한 단식농성...교육감 취임일(7.1) '촛불문화제'


대구 L교사는 지난 2008년 9월과 10월 두달동안 민주노동당에 후원금을 냈다. 후원금은 한달에 1만원씩, 모두 2만원이었다. 그런데 L교사는 이 2만원 때문에 교단에서 쫓겨날 위기에 놓였다. 교과부가 '정치활동'이라는 이유로 검찰에 기소하고 대구시교육청에 파면.해임을 비롯한 '중징계'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파면.해임 위기에 놓인 교사는 대구에만 23명, 전국적으로 183명이다. 이들 모두 전교조 조합원들이다.

전교조 임전수 대구지부장은 "단돈 2만원 때문에 교단에서 쫓겨나야 하느냐"며 6월 24일부터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임 지부장은 "L교사 뿐 아니라 대부분의 교사들이 평균 한달에 1만원씩 후원금을 냈으며, 그동안 낸 후원금을 다 합해도 가장 많은 교사가 40만원에서 50만원 정도일 것"이라며 "이들 교사는 자신의 월급을 털어 각종 시민단체와 사회봉사단체, 청소년단체에도 정기적으로 적지 않은 후원금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징계보류"..."우동기 당선자, 손에 피 묻히며 시작할 것인가?"

임 지부장은 "경기도교육청은 해당 교사들을 '경징계' 의결요구했고, 서울과 광주.전남.전북, 강원도 등은 법원 '판결 전 징계 보류'를, 나머지 지역들도 타지역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협의 처리할 것을 표명했다"면서 "그런데 유독 대구시교육청은 '원칙적 처리'만을 고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우동기 대구교육감 당선자에 대해 "민선으로 당선된 교육감답게, 이면에 숨은 진실을  가려보고 작금의 사태를 슬기롭게 풀어 나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서 "23명 교사의 목을 자르고 손에 피를 묻히는 것으로 첫 업무를 시작할 것인지, 스스로 공약한 교육혁신의 주체가 될 것인지는 순전히 신임당선자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6월 8일부터 교육청 현관 앞에서 철야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교조 임전수 대구지부장 / 사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지난 6월 8일부터 교육청 현관 앞에서 철야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교조 임전수 대구지부장 / 사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임 지부장은 "23명 교사의 목숨이 달린 일인데도 불구하고 당국은 이 문제를 전향적으로 해결할 어떠한 조짐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입만 벌이면 외는‘교육가족’이란 말도 이럴 때는 예외인가"라며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교육청 농성도 "퇴거"...취임일 '촛불문화제'

이에 앞서, 임 지부장은 지난 6월 8일부터 대구시교육청 현관 앞에서 "징계 철회"를 요구하며 철야농성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대구시교육청은 이 농성마저도 그만두라며 22일 '퇴거 요구장'을 임 지부장에게 전했고, 이행하지 않을 경우 경찰엣 수사의뢰하고 고발하겠다고 한다.

한편, 전교조 대구지부는 신임 교육감이 취임하는 7월 1일 저녁 대구백화점 앞에서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전교조 징계 철회'를 요구하는 촛불문화제를 열기로 했다.


전교조 탄압 중지 ․ 부당징계 저지 
전교조대구지부 지부장 임전수 무기한 단식농성
- 꽃으로도 전교조를 때리지 마라!

존경하는 대구시민 여러분! 그리고 조합원 동지 여러분!
오늘로 전교조 대구지부는‘전교조 탄압 중지․부당징계 저지’무기한 농성 18일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몇 달간 저는 착잡한 심정을 가눌 길이 없었습니다. 단순히 정당에 양간의 후원금을 냈다는 이유만으로 무려 183명의 교사가 ‘정치활동’이라는 당치 않은 이유로 검찰에 기소되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교과부로부터‘직위해제’라는 협박을 당했습니다. 특히 대구지부는 23명이라는, 전국 16개 시도 중에서 가장 많은 교사들이 정권의 부당한 탄압의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이분들은 자신의 월급을 털어 각종 시민단체, 사회봉사단체, 청소년단체에도 정기적으로 적지 않은 후원금을 내고 있는 분들입니다. 게 중에는 단돈 2만원을 정당에 후원한 교사도 있습니다. 교과부의 방침대로라면 이 모든 분들이 파면 또는 해임에 처할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이 분들이 이와 같은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은 다른 어떤 이유가 아니라, 전교조활동을 열심히 해 온 간부 활동가이기 때문입니다.

21년 전 5월, 국민과 더불어 참교육을 실천하고자 출범한 전교조는, 헌법에 보장된 노동조합 결성의 자유조차 결박당하고 1,500여명의 교사들이 해직당하는 박해 속에서도 참교육의 실천 세력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지금과 같은 전교조 탄압은 특히 이명박 정권 들어와서 교육을 황폐화하는 일제고사를 반대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요구한 시국선언을 한 전교조에 대한 치졸한 정치적 복수극입니다. 

그러나 지난 6.2 교육자치선거에서 국민들은 정권의 편이 아니라, 전교조의 편을 들어주셨습니다. 건국 이래 최초로 치뤄진 교육자치선거에서 정권의 온갖 방해에도 불구하고 전국 6개 시도에서 진보성향의 교육감이 당선되고 국민의 57%가 진보성향의 교육감을 지지함으로써, 이명박 정권의 귀족교육, 특권교육 정책은 국민적 심판을 받았습니다.   

국민의 뜻이 이러한데도 이 정권은 전혀 자신을 성찰하거나 국민과 소통하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다행히 경기도교육청을 비롯하여 다수 시․도에서 이 사안을 전향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해당 교사들을‘경징계’의결요구하였고, 서울, 전북, 전남, 광주, 강원 등이 법원 ‘판결 전 징계를 보류’할 것을, 나머지 지역들도 타지역과의 형평성을 고려하고 협의하여 처리할 것을 표명하였습니다.

그런데 유독 대구시교육청은 ‘원칙적 처리’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23명 교사의 목숨이 달린 일인데도 불구하고, 당국은 이 문제를 전향적으로 해결할 어떠한 조짐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국공립 20명의 교사를 ‘중징계’의결요구하였을 뿐 아니라, 지난 22일에는 현관 앞 농성에 대한 퇴거 요구장을 내밀고, 이행하지 않을 경우 경찰에 수사의뢰, 고발하겠다는 협박을 하였습니다. 현재 농성 중인 어떤 지역에서도 이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입만 벌이면 외는‘교육가족’이란 말도 이럴 때는 예외인가 봅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몰지각한 사태가 신임 교육감에게 충성도 경쟁을 하겠다는 일부 교육청 관료들의 과욕이 빚은 ‘사고(事故)’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신임 교육감 당선자가 민선으로 당선된 교육감답게, 이면에 숨은 진실을  가려보고 작금의 사태를 슬기롭게 풀어 나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23명 교사의 목을 자르고 손에 피를 묻히는 것으로 첫 업무를 시작할 것인지, 스스로 공약한 교육혁신의 주체가 될 것인지는 순전히 신임당선자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신임 당선자가 국민의 판단과 바람을 무시하고 정권과 교과부의 청맹과니가 되어 교육자치기관의 수장으로서의 책임과 권한을 스스로 포기한다면, 저를 비롯한 전교조 대구지부 전조합원은 끝까지 맞서 23명 교사들을 구하기 위해 싸울 것을 또한 선언합니다.

전교조 대구지부 전조합원의 뜻과 의지를 대변하여 저는 오늘부로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갑니다. 덥고 습한 날이지만, 어쩌면 사랑하는 아이들과 학교를 두고 떠나야할 스물세분의 선생님을 생각하면 하나도 힘들지 않습니다. 대구시교육청이 부당한 징계 방침을 철회할 때까지 조합원 선생님과 함께 하겠습니다. 또한 오늘의 시련이‘국민의 전교조’, ‘학생 학부모와 함께하는 전교조’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 믿으며,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010년 6월 2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구지부 지부장  임전수

2010년 6월 2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구지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