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KEC> 국가인권위에 '긴급구제'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시민사회, "공권력 진압 반대" / 인의협 "사측, 진료도 못하게 막아"


노조의 공장 점거 일주일째를 맞은 구미 KEC에 경찰의 공권력 투입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국가인권위에 '긴급구제'를 요청하기로 했다.

인권운동연대와 KNCC를 비롯한 6개 단체는 28일 오전 국가인권위 대구사무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기로 하고 동참을 호소하는 제안서를 27일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에 돌렸다. 이들 단체는 "경찰의 강제 진압이 이뤄질 경우 용산재개발 사건보다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진압 반대"와 "음식물 반입"을 위한 국가인권위의 '긴급구제'를 요청하기로 했다.  

구미 KEC는 '타임오프제'를 비롯한 갈등으로 노조가 6월 9일 파업에 들어가자 사측은 6월 30일 직장 폐쇄로 맞섰다. 이후 노사 교섭이 끊긴 채 타협점을 찾지 못하자 노조는 10월 21일 구미 1공장에 들어가 27일 현재 일주일째 농성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타임오프제'를 받아들이겠다며 '직장폐쇄'를 풀고 '징계.고소.고발'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노조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채 노조 파업과 점거가 '불법'이라며 맞서고 있다.

현재 구미 KEC 전체 조합원 700여명 가운데 350여명은 업무에 복귀했으나, 200여명은 공장 안에서, 150여명은 공장 밖에서 각각 농성하고 있다. 특히 공장 안 농성자 200여명 가운데 절반가량이 여성조합원이며,  노조지부장을 비롯한 일부 조합원들은 단식농성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KEC 공장 주변에 12개 중대 1천2백여명의 경찰력을 동원해 외부인의 공장 출입을 막고 강제 진압을 비롯한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KEC 1공장 주변을 봉쇄하고 있는 경찰ⓒ 민중의소리
KEC 1공장 주변을 봉쇄하고 있는 경찰ⓒ 민중의소리

인권운동연대는 "농성을 하고 있는 1공장은 황산과 염산을 비롯한 많은 화공약품과 수소탱크까지 있어 경찰의 강제진압이 이뤄질 경우 폭발이나 화재로 용산재개발 참사 같은 엄청난 인명 피해가 날 수 있다"며 '강제진압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공장 안 노동자들은 한루 한 끼를 조절해서 먹고 있는 실정"이라며 "농성장에 음식을 공급할 수 있도록 국가인권위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사측은 공장 안 노동자들에 대한 '진료'까지 막고 있다.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협의회 노태맹 공동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사 3명은 27일 오후 농성자들을 진료하기 위해 KEC 공장을 찾았으나 사측에 막혀 공장 안에 들어가지도 못했다. 노 대표는 "농성자들이 일주일 째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있는데다, 노조지부장을 비롯한 일부 조합원들은 단식까지 하고 있어 건강이 매우 우려된다"며 "이들이 조속히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