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병원 임단협 합의, 파업 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새벽 노사합의...전임자 4명 현행 유지, 임금동결, 칠곡병원 환자식당 '직영'


경북대학교병원 노사가 27일 새벽 임단협에 합의해 파업을 끝냈다.

경북대병원 노조는 "칠곡병원 환자식당 직영과 인력충원을 비롯한 쟁점에 대해 27일 새벽 2시에 노사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조는 지난 18일부터 시작된 파업을 끝내고 27일 아침 7시 30분부터 정상 업무에 복귀했다.

특히, 마지막까지 쟁점이 됐던 '타이오프(Time-Off)'와 '임금인상'에 대해서는 "노조 전임자를 현행 4명으로 유지하고 임금은 동결"하기로 합의했다. 또, '칠곡병원' 환자식당은 계약만료(3년계약) 전에 정원을 확보해 직접 운영하는 한편, 임산부 야간근무 금지를 위해 순환간호사 5명을 충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경북대병원의 직원식당을 직영하고 청소노동자들의 휴게공간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경북대병원 노조는 "이번 합의로 노동조합 투쟁이 의료공공성 강화에 직결된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앞으로 공공성 확대.강화와 살맛나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전념하겠다"고 27일 밝혔다.

한편, 경북대병원 노조는 지난 18일부터 파업을 벌였으며, 1,000여명의 조합원 가운데 응급실을 비롯한 필수유지인력을 뺀 350여명이 파업에 참가했다.


2010 임단협 잠정 합의 내용
(자료 /공공노조 의료연대 대구지부 경북대병원 분회) 

[의료공공성]
▶응급실에서 정규수술을 하지 않는다.(단, 부득이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도난사고 예방을 위해 병동 기존 사물함 교체시 번호키 사물함을 우선 도입한다.
  CCTV를 현행보다 더 이상 확대하지 않으며 직원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는 행위에 이용하지 않는다.

[인력충원]
▶ 응급실 인력충원
응급실 인력은 칠곡병원 개원이후 1년마다 재원환자, 1일 내원환자를 통계낸 후 개원 시점을 기준으로 비교하여 개원이전 환자수가 그대로 유지되면 인력충원에 반영한다.
 단, 통계수치상 인력축소의 경우 사전에 노사 협의한다.

▶ 간호조무사 인력충원
병원은 칠곡병원 개원 이후 업무축소로 인해 외래 인력 변동이 발생할 경우 기존 부서의 업무 축소 및 인력축소 범위, 인력재배치 부서 등을 노동조합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협의한다.

▶ 임산부 야간근무 금지를 위한 인력충원
- 임산부 야간근무 금지를 위해 순환간호사 5명 충원을 이사회에 상정한다.
- 병동근무에서 제외된 순환간호사 7명을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병동에 투입한다.
- 3교대 부서에서 임산부로 인해 야간근무일수가 9개 이상 발생하는 경우 대체직을 투입하고 임산부가 3명 이상인 부서의 경우 본인의 의사를 반영하여 노사협의 후 유사한 업무의 부서로 배치전환한다.

[칠곡병원 관련]
▶ 칠곡병원  환자식당
- 칠곡병원의 환자식당은 계약만료(3년계약)전에 TO를 확보하여 직접 운영토록 한다.
- 칠곡병원 환자식당 질 개선을 위해 주 식재료 원산지, 구입일자, 유통기한, 근무하는 노동자의 이직현황을 매 분기별로 제공하고, 병동에 식사 질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칠곡병원 병동,외래 진료보조업무
- 개원에 필요한 진료보조 약 14명은 본원에서 배치전환하며, 2011년말까지 본원 기능직 중 유휴인력을 파악하여 2012년에 칠곡병원 외래 및 병동으로 이동한다. (단, 2012년말 이전에 업무가 축소되는 부서 혹은 고유업무가 없어진 경우 사전에 노사협의한다)
- 칠곡병원 외래 및 병동의 나머지 인력은 대체직을 사용하되 병원 경영정상화 또는 2012년말까지 최대한 TO를 확보하도록 추진한다.(단, 대체직은 업무와 관련이 있는 의료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채용한다.)

▶ 칠곡병원 근로조건 및 복리후생
- 병동은 간호 3등급 이상을 유지하고 기타 부서는 본원에 준하는 인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 탁아시설은 2011년 완공을 목표로 최대한 노력하며, 인력이나 운영 및 기타사항은 차후에 논의한다.
- 조합활동에 필요한 사무실을 제공한다.
- 본원에서 칠곡으로 배치전환 된 직원이 3년 이상 근무한 경우 전보를 원할 경우 본원의 인력상황과 본인의사를 최대한 반영하여 전보조치 하도록 노력한다.

[조합전임자]
▶ 전임자 현행대로 4명 유지(2010년 6월 1명 추가)p

[기타]
▶ 본원 직원식당은 2010년 지하 식당 완공시 직영으로 운영한다.
▶ 청소노동자 휴게공간은 자주식 주차공간 완공시 마련한다.(칸막이 설치, 바닥 난방공사 등)

[임금]
▶병원은 신규초임 삭감률 인하를 위해 노력한다.
▶임금인상 =  동결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