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교육 쓰나미...비리재단 복귀가 정상화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대> 지역 43개 단체 '정상화 범대위' 구성..."사분위, 사학분쟁 조장하나"


"정말 미안하다. 얼굴을 못들겠다. 그 때 도와줘서 비리재단 몰아내고 17년간 학교를 지켜왔는데..."

대구대 교수회 전형수 의장은 3월 15일 시민사회단체 앞에서 이렇게 사과의 말을 먼저 했다. 재단비리로 분규를 겪던 1993년과, 그 재단이 다시 복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2012년 현재의 소회였다.

전 의장은 그러나, "MB 교육 쓰나미에 대구대가 쓸려가게 생겼다"며 "조금 만 더 도와달라, 정말 잘 하겠다"고 당부했다. 이 날, 대구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대구대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를 꾸리고 공동대응에 나섰다.

대구대 정상화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2011.3.15 대구대 대구캠퍼스(남구 대명동) 정문 앞) / 사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대구대 정상화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2011.3.15 대구대 대구캠퍼스(남구 대명동) 정문 앞) / 사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교육과학기술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오는 17일 대구대 재단 정상화 방안을 결정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구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이 구재단 복귀를 막기 위해 '범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시민사회 '범대위'... 17일 서울 집회, 공동대응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를 비롯한 43개 시민사회단체는 3월 15일 낮 대구대 대구캠퍼스(남구 대명동)에서 모임을 갖고 '대구대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를 구성했다. 범대위는 오는 17일 사학분쟁조위원회(사분위)가 열리는 서울에서 집회를 갖는 한편, 사분위가 '구재단 복귀'를 결정할 경우 대구대측과 함께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범대위는 이를 위해, 강금수(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김선우(대구경북진보연대 집행위원장), 대구 야5당과  노동단체 각 1명씩, 모두 4명으로  '집행위원회'를 구성했다. 강금수 운영위원장은 "우선 17일 사분위 회의를 지켜본 뒤 그 결과에 따라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대구대의 비리재단 복귀를 막기 위해 지역 시민사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비리재단 복귀는 '분쟁조정'에 역행"

앞서,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오전 11시에 대구캄퍼스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제 학원정상화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대구대 문제를 교과부가 다시 과거로 회귀시키고 갈등과 분쟁을 유발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사분위가 대구대 재단 문제를 설립자 유족간 갈등 문제로 보고 '유족간 화해'를 명분으로 비리 구재단을 복귀시키려 한다"면서 "이는 사태의 본질을 왜곡하고 '사학분쟁 조정'이라는 사분위 사명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구대 구성원들이 지역사회 여론을 모아 추천한 정이사 7명을 원안대로 승인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학원정상화추진위원회(이하 정추위)>는 2010년 공모(34명 응모)를 통해 '정이사' 후보 7인을 사분위에 제출했다. 정이사 후보 7인 가운데는 학원 설립자(고 이영식 목사)의 장손인 이근용 대구대 교수와 이 교수가 추천한 인사 4명이 포함됐다.

그러나, 교과부는 지난 3월 2일 대구대 학교법인인 영광학원에 공문을 보내 "정이사 정수(7인)의 2배수 범위내에서 후보자를 3월 11일까지 제출"하도록 하는 한편, "양 측(종전이사.학내구성원)이 합의안을 제출할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정추위는 이에 대해 ▶"이미 2010년 5월 정이사 후보 7명을 사분위에 제출했는데도  다시 후보자 명단을 요구한 점", ▶"불과 9일 안에 후보자의 2배수를 제출하도록 한 점", ▶"양 측이 합의하기 위한 시간이 없는 점"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설립자 유족 갈등?...할 일 없어 남의 가족에 개입하나"

(왼쪽부터) 대구참교육학부모회 양승희 대표,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육성완 상임대표, 대구참여연대 한재흥 공동대표 / 사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왼쪽부터) 대구참교육학부모회 양승희 대표,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육성완 상임대표, 대구참여연대 한재흥 공동대표 / 사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대구참교육학부모회 양승희 대표도 "비리재단에 학교를 돌려주는 게 정상화냐"며 "비리재단에 대학 운영을 절대 맡길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육성완(대구DPI 대표) 상임대표도 "대구대는 그동안 장애인을 위한 교육과 시설에서 최고의 노력을 보였다"면서 "비리재단 복귀는 얼토당토 않은 얘기"라고 말했다.

대구참여연대 한재흥 대표는 "우리가 할 일 없어 남의 가족문제게 개입하겠냐"면서 "사분위가 대구대 문제를 가족 갈등으로 보는 건 사태의 본질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대구대가 정말 학생이 행복한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민사회가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대통령은 '교육비리 척결'...밑에선 '비리재단 복귀'

전형수 의장
전형수 의장
전형수 의장은 이명박 정부와 일부 사분위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전 의장은 지난 해 사분위가 세종대.조선대.상지대.광운대의 구재단 복귀를 잇따라 결정한데 대해 "MB 교육 쓰나미에 대구대가 쓸려가게 생겼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은 교육비리 척결을 외치는데 그 밑에는 비리재단을 복귀시키려 한다"고 성토했다.

특히, 일부 사분위원에 대해 "비리재단 문제를 모자(母子) 갈등으로 보거나, 당시에는 다 해먹었다, 재수 없어 걸렸다, 구재단이 억울할 거다는 소리를 하는 사분위원이 있다"며 "정말 쥐뿔도 모르는 한심한 소리"라고 비판했다.  전 의장은 <학교법인 영광학원 정상화를 위한 범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민주당 "정추위 원안대로 승인해야"...손학규 대표, 16일 대구대 강연

한편, 민주당 대구시당은 14일 논평을 내고 "정추위가 추천한 정이사 후보 7명을 원안대로 승인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교과부가 정이사 후보자를 재추천하도록 요구한 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정당하고 적법한 절차를 통해 민주적으로 학원정상화 방안을 도출한 구성원들의 열망을 철저히 짓밟는 처사일 뿐 아니라 교과부가 정한 정상화 절차 및 기준을 스스로 뒤집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16일 오후 대구대 경산캠퍼스를 찾아 학생들에게 강연한 뒤 시민사회 원로와 민교협 교수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교과부가 영광학원이사장에 보낸 공문(2011.3.2) / 자료 제공. 대구대
교과부가 영광학원이사장에 보낸 공문(2011.3.2) / 자료 제공. 대구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