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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 언론 홍보비 최근 3년간 204억원...월성, 지역 '최다'

기사승인 2017.07.13  11:2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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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보비 매년 상승 48억→66억→89억 / 월성본부 작년 '인쇄광고' 6억, 2년전보다 4배
윤종오 의원ㆍ환경운동연합 "광고로 언론 관리 의심, 탈원전시대 원전광고는 낭비"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광고와 후원을 포함한 언론 홍보비로 최근 3년간 204억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월성원자력본부는 3년간 15억원을 써 본사 외 발전본부 4곳 가운데 가장 많았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소속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 무소속)이 한수원의 홍보비를 분석한 결과, 한수원은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신문·방송사 광고와 지역단체 후원 등으로 204억원을 집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수원의 홍보비는 해마다 늘어나, 2014년 48억원에서 2015년 66억원, 2016년에는 89억원을 썼다. 2014년과 2016년을 비교하면, 48억원에서 89억원으로 2년 사이에 두 배 가까이 불어난 셈이다.

한국수력원자력 광고·후원비 내역(단위:천원)
   
▲ 자료. 윤종오 의원실

한수원 본사가 3년간 157억원을 집행한 가운데, 4개 발전본부 가운데는 월성원자력본부가 3년간 15억6천여만원을 써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고리본부 13억원, 한빛본부 7억9천여만원, 한울본부 5억5천여만원 순이었다.

월성본부는 3년간 쓴 15억여원 가운데 '인쇄광고'에 11억원가량 집행했는데, 지역 일간신문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지역사업' 후원이나 협찬이 2억4천여만원, '방송광고'가 1억8천여만원이었다. 특히 2016년의 경우, 월성본부는 '인쇄광고'로 219차례에 걸쳐 6억6천여만원을 썼는데, 이는 2015년(3억1천여만원)보다 두 배, 2014년(1억6천여만원)보다는 4배가 넘는 금액이다. 

월성본부는 또, 월성1호기 수명연장이 결정된 2015년까지 '지역사업' 후원이나 협찬비로 2014년에 1억1천여만원, 2015년에 1억3천여만원을 집행했으나 2016년에는 집행내역이 없었다. '지역사업'은 대부분 지역 언론사 등이 주최한 축제나 행사 등의 광고나 협찬이었다.

월성원자력본부의 '지역사업' 행사 후원·협찬 내역(단위:천원)
   
▲ 자료. 윤종오 의원실

이같은 홍보비 집행에 대해 윤종오 의원과 환경운동연합은 "한수원이 광고비와 후원비 등으로 언론사와 지역단체 등을 관리해 오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12일 공동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또 "언론사는 한수원 광고비를 받더라도 균형보도를 할 수 있지만, 최근 보수언론과 지역 방송사들의 편향된 '원전 사랑'과 가짜뉴스 생산 등으로 볼 때 광고비가 공정한 언론기능을 마비시키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탈원전 에너지전환 정책을 천명한 상황에서 원전홍보용 광고비는 낭비"라며 "특히 신고리 5,6호기 공론화를 앞두고 올해 광고비는 즉각 전면 동결하고, 장기적으로는 원전 해체와 핵폐기물 연구, 재생에너지 지원 비용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 한수원 광고...(사진 위)<매일신문> 2016년 7월 26일자 1면 광고 / (아래)<영남일보> 2016년 12월 12일자 1면 광고

또 ▶월성본부가 월성1호기 수명연장이 결정된 후인 2016년에 지역사업 집행내역이 사실상 없었던 점 ▶고리본부가 언론사 광고비 보다 지역사업 후원비가 더 많았던 점을 예로 들며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이 개정되면서 지역별 원전본부가 지역단체들에게 직접 지원이 가능하게 됐고, 지원금을 둘러싼 갈등도 증폭되고 있다"며 "단체 후원을 원전사업자가 직접 집행하지 못하도록 법 개정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월성원자력본부의 '인쇄광고' 내역(단위:천원)
   
   
▲ 자료. 윤종오 의원실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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