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교수 '엄빠 찬스' 수두룩...미성년자 자녀 논문공저·제1저자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9.10.14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 본인 자녀 7건 등 미성년자 논문공저 20건·제1저자 3건, 같은 과 입학한 딸에게 '특혜' 적발
실험노트 없고 기여도 낮고 다른 교수 반발에도...총장 "연구부정 없다" / 여야 "특권 대물림, 재조사"


'엄마 찬스' 경북대 교수 자녀 특혜, 김해영 의원 자료(2019.10.1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엄마 찬스' 경북대 교수 자녀 특혜, 김해영 의원 자료(2019.10.1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경북대학교에서도 교수 엄마·아빠를 둔 자녀들에게 특혜가 있었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교수들이 본인의 미성년자 자녀들을 논문 공저자나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리고 심지어 본인이 있는 학과 대학원에 모녀 관계를 숨긴채 자녀를 입학시켜 성적, 논문, 출석 등에서 각종 혜택을 줬다는 지적이다. 이른바 '엄빠 찬스(엄마와 아빠의 지위를 이용한 특혜)'를 누려 문제라는 비판이다.

14일 국회 교육위원회는 경북도교육청에서 경북대학교 등 10개 국립대와 국립대병원에 대한 국감을 진행했다. 이학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립대 교수들의 자녀 논문 공저와 관련해 "경북대가 유독 문제가 많다"며 "교수 자녀 7건 포함해 미성년자 자녀 공저 논문이 모두 20건이고, 제1저자로 올린 건수는 모두 3건"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경북대 연구윤리위원회가 조사한 결정문을 보면 연구부정이 있다는 결론은 단 1건도 없다"면서 "신분상 상하관계에 있는 연구자들 진술에 의존한 부실한 조사로 재조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이학재 의원(2019.10.1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당 이학재 의원(2019.10.1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민주당 김해영 의원(2019.10.1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민주당 김해영 의원(2019.10.1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그러면서 이 의원은 조사 결정문 내용을 공개했다. 결정문을 보면 A교수는 2편의 논문 중 실험노트 없음, 자녀는 군복무 중이라 대면 조사 안함, B교수는 합당한 기여나 논문 초안 교정에 참가한 증거 없음, 추가 자료 내라고 했음에도 실험연구노트 존재 파악 못했다고 확인함, C교수는 실험연구노트 없어서 파악 못함, D교수 공동연구 교수가 자녀 논문 기여도 낮음 등이다. 그럼에도 20건 가운데 '연구부정 적발' 건수는 0건이었다. 이 의원은 "강력한 제재조치나 불이익이 없으면 앞으로도 제3, 제4의 교수 자녀 문제가 계속 발생할 것"이라며 "불법과 특권적인 교육의 대물림이 계속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경북대에서 벌어진 교수 자녀 문제에 대해 비판했다. 김 의원은 "간호대학교 D교수는 본인 딸이 자신의 학과 대학원에 입학을 했음에도 해당 사실을 학교에 숨겼다"며 "출석의 4분의 3을 채우지 않으면 F(과락 처리)학점이지만 D교수의 자녀는 A+, A 등 높은 학점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또 "딸이 쓴 논문 6편의 연구책임자로 모두 D교수가 이름을 올렸다"면서 "자녀연구부정행위, 개입 은폐, 자녀 수강 및 학점 부여 공개원칙 위반, 자녀 대학원 채점 개입 등 이게 모두 한 사람의 교수가 저지른 비위"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교수들의 비리에도 불구하고 대학은 종합적인 대책이 없다"며 "종합적인 재발 대책을 마련해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김상동 경북대 총장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 벌어져 죄송하다"며 "입학시 미성년자 자녀의 경우는 철저히 감시 감독하는데 성년의 경우에는 미비한 점이 있었다. 제도를 개선해 이런 일어 없도록 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자녀 논문 관련해서는 일단 대학 연구윤리위가 조사한 연구부정이 없다는 그 결과를 신뢰하다"면서 "재조사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문제가 있었는지 더 따져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