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청사 유치 홍보비에 4개 구·군이 쓴 세금은 17억여원, 이 중 절반 이상이 언론에 지출됐다.
<평화뉴스>가 대구시 신청사 유치에 뛰어든 대구 중구·북구·달서구·달성군에 신청사 유치 홍보비에 쓴 내역을 정보공개 청구한 결과, 4개 구·군이 쓴 전체 예산은 모두 17억2,875만6,911원으로 나타났다.
전체 65.6%인 11억3,456만원은 언론에 집행됐다. 달성군이 5억652만7,640원으로 언론홍보비를 가장 많이 썼고 달서구 3억5,927만4,000원, 북구 1억9천5만3,540원, 중구가 7,871만2,700원을 언론에 사용했다.
달성군은 지역일간지 10곳(매일신문·영남일보·경북일보·경북매일신문·대구일보·대구신문·경북도민일보· 경북신문·경안일보·경상매일신문) 1회 광고비 4,720만원을 썼고, 이들 10개사와 경상투데이·세명일보 등 12곳에 추가 광고비 5,150만원을 지출했다. KBS대구·대구MBC·TBC 등 방송사 3사 각 2회 TV광고로 3억7,600만원, 대구MBC·TBC 라디오광고 2회 비용에 3천여만원을 썼다.
달성군은 지역일간지 10곳(매일신문·영남일보·경북일보·경북매일신문·대구일보·대구신문·경북도민일보· 경북신문·경안일보·경상매일신문) 1회 광고비 4,720만원을 썼고, 이들 10개사와 경상투데이·세명일보 등 12곳에 추가 광고비 5,150만원을 지출했다. KBS대구·대구MBC·TBC 등 방송사 3사 각 2회 TV광고로 3억7,600만원, 대구MBC·TBC 라디오광고 2회 비용에 3천여만원을 썼다.
북구는 언론홍보비 중 방송 3사에 가장 많이 사용했다. 지난해 11월부터 한달간 방송 3사 TV광고비로 집행한 돈은 1억2천만원이다. 10~11월 라디오 광고비에도 방송 3사에 3,500여만원을 썼다. 신문광고에는 매일신문·영남일보·대구일보·대구신문·대구팔공신문 등 16개 지역사에 3천여만원이 들었다.
중구는 TV광고비로 방송 3사에 5천여만원, 신문광고비로 뉴영남매일에 55만원을 썼다. 반월당, 동대구역네거리, 동대구역사, 공평네거리, 법무사회관, 서성네거리 등 전광판에는 5천여만원을 사용했다.
언론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지출된 항목은 전체의 21.6%를 차지한 물품비다. 4개 구·군 신청사 홍보 물품비는 3억7,500여만원이다. 중구 1억7,937만원, 달성군 8,929만원, 달서구 7,047만원, 북구 3,588만원 순서다.
중구의 물품비 내역을 보면 물티슈, 돗자리, 종이가방, 직원조끼, 풍선, 무릎담요, 핫팩, 현수막, 포스트잇 등 40개 홍보 물품을 제작했다. 달성군은 신청사 홍보 3,500여장 직원용 행사 티셔츠·조끼 구입에 5,500여만원을 썼다. 차량용 스티커에도 2,000여만원에 가까운 돈을 사용했다. 달서구는 차량용 홍보스티커 2만5천매 제작과 구입에 1,200여만원을 썼다. 북구는 현수막 57개 제작에 2,437만원, 풍선 6,600개 제작에 269만원, 홍보 깃발 220개 제작에 154만원을 집행했다.
4개 지차체의 신청사 유치 행사비는 모두 1억8,600여만원으로 전체 예산의 10%대다. 달성군이 1억5백여만으로 최고액, 달서구 4천만원, 북구 2천2백여만원, 중구 1천8백만원 순서다.
달성군은 '신청사 유치 기원 빅콘서트' 1회에 1억여원에 가까운 9,100만원을 썼다. '신청사 유치 기원 법회'에는 1,300만원을 집행했다. 달서구는 '한마음 희망콘서트' 1회에 3천만원, '성화봉송 범시민 문화한마당'에 1천만원을 들였다. 북구는 '금호강바람소리길 축제 홍보관 운영'에 1,980만원, '신청사 유치기원 주민 동참 이벤트'에 220여만원, '신청사 보고회'에 88만원을 썼다. 중구는 '신청사 현위치 건립 전문가 토론회'에 1,274만원, '시청사 현위치 건립 한마음다짐대회'에 450여만원, 결의대회에 82만원을 지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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