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된 대구 캠프워커 미군기지...시민단체 "암·질병 위험 높아"

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 입력 2021.02.23 19: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 토양 인체 위해성 평가보고서, 주거지 거주자 '발암위해도' 1만분의 2.2 국내 안전기준치 초과
질병 확률 '비발암위해도' 어린이 19배·성인 17배...대구안실련 "정밀 실태조사·공개" / 대구시 "정화"


대구 캠프워커 미군기지 반환부지가 위해성 기준치를 넘어 암과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나왔다.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김원경·김중진)은 23일 "환경부가 공개한 적 없는 캠프워커 반환부지 위해성 평가 보고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인체 발암위해성과 비발암성위해성이 국내 안전 기준치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부지가 매우 심각하게 오염돼 인체에 위험하다"고 밝혔다.

안실련은 환경부의 '환경조사 및 위해성 평가 보고서'를 입수해 이날 공개했다. 앞서 지난 달 19일 안실련이 공개한 환경부의 '환경조사 보고서'와는 다른 자료다. 이전 보고서는 캠프워커 반환부지 안의 토양과 지하수 오염을 중점으로 둔 자료다. 반면 이번 보고서는 환경조사를 통해 검출된 오염 물질들이 실제 사람의 인체에 얼마나 위험하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다.

지난해 12월 한국에 반환된 주한미군기지 대구 남구 캠프워커 반환부지 / 사진.대구안실련
지난해 12월 한국에 반환된 주한미군기지 대구 남구 캠프워커 반환부지 / 사진.대구안실련

'환경조사 및 위해성평가 보고서'는 노출경로·향후 부지용도에 따른 노출시간을 가정해 조사했다. 세부적으로 오염원인 토양으로부터 섭취·피부접촉·흡입 등 노출경로를 거쳐 주거지역(거주자)·상공업지역(근로자)·건설현장(노동자)에 미치는 위해성을 평가했다. 위해성은 특정 사람이 특정 오염물질에 노출돼 암에 걸릴 확률을 뜻하는 '발암위해성'과 질병 등 건강상 위해 확률인 '비발암위해성'을 말한다.

위해성평가 분석 결과 주거지역 거주자에 대한 발암위해도 확률은 1만분의 2.2로 나타났다. 상공업지역 근로자 발암위해도는 10만분의 4.3, 건설현장 근로자 발암위해도는 100만분의 1.4의 확률로 나왔다. 환경부가 고시한 '토양오염물질 위해성평가 지침'의 국내 안전 기준인 10만분의 1~100만분의 1보다 발암위해도가 크다. 기준치를 벗어날 경우 발암위해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비발암위해도의 경우 주거지역 어린이와 성인에 대한 비발암위해도가 각각 19배와 17배로 나왔다. 상·공업지역은 3.8배, 건설현장 근로자는 3.3배로 나타났다. 비발암위해도의 국내 안전 기준치인 1을 모두 초과했다. 앞으로 반환부지를 주거지역이나 사무실, 토양정화나 재개발 사업 등에 사용 할 경우 주민과 근로자·현장 작업자에게 모두 건강상의 심각한 위해를 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염원, 노출경로, 부지이용용도 조건을 가정한 '환경조사 및 위해성 평가 보고서' / 자료.대구안실련
오염원, 노출경로, 부지이용용도 조건을 가정한 '환경조사 및 위해성 평가 보고서' / 자료.대구안실련

시민단체가 공개하지 않았다면 보고서는 묻혔을 가능성이 크다. 안실련은 "오염물질이 흡입과 피부접촉 등으로 인체에 유입될 수 있는 위험성이 얼마든지 있는데도, 정부와 대구시는 그 동안 대구시민들에게 왜 위해성 평가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았는지 의문"이라며 "반드시 공개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반환부지 토양만 이번 보고서 조사 대상에 포함됐고 지하수 오염 위해성평가는 이뤄지지 않아 시민단체는 이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위해성 평가 보고서에는 '상수도 공급 가능지역이므로 지하수 사용에 따른 지하수에 대한 직접 노출경로는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함'이라고 명시했다.

매질별 및 토지이용 용도별 개별 오염 물질 발암·비발암 위해도 종합 / 자료.대구안실련
매질별 및 토지이용 용도별 개별 오염 물질 발암·비발암 위해도 종합 / 자료.대구안실련

안실련은 "반환부지 지하수에는 석유계 총탄화수소(TPH), 페놀(phenol)과 과불화화합물(PFOA,PFOS)이 검출됐고, 유계 총탄화수소는 최고치가 기준치 대비 364배로 높게 나왔다"면서 "지하수 오염원 위해성 평가를 실시하지 않은 것은 인근 주민은 물론 시민 건강권을 무시한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는 향후 반환부지 환경오염 정밀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지하수 오염원의 위해성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며 "반드시 모든 결과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중진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는 "반환부지는 앞으로 대구시민들이 사용하는 곳"이라며 "어떻게 오염됐고 그 결과 인체에 어떤 위해성을 미치는지 반드시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또 "조사와 정화를 철저하고 완벽하게 한 뒤에야 반환부지는 시민 품으로 안전하게 돌아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구시 미래공간개발본부의 한 관계자는 "시민들의 안전에 문제가 있을 정도의 위해성이었다면 즉각적인 조치가 이미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이어 "현재 국방부가 주관해 대구환경공단이 위험 검증을 위한 정밀 조사 계획과 반환부지 정화 작업 계획을 세우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