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대구 유세..."부동산 투기 잡고 불평등·기후위기 해결 첫 대통령"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2.26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30억 집 1년 92만원이 폭탄?...도덕성 흠집·퇴행 양당 심판"
토지초과이득세 재도입·종부세 노무현 때 복원·청년주거수당 2배
대구 녹색전환특별지구·금융권상생기금 통한 코로나 손실전액보상
지하철참사 유족 면담·정책협약, 동성로→부산 유세


심상정 정의당 제20대 대선후보가 공식선거운동 개시 후 처음으로 대구에서 대규모 유세를 벌였다.

정의당 선대위는 26일 오전 동성로 옛 대구백화점 광장 인근에서 유세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심 후보는 "부동산 투기를 잡고 불평등과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첫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대구 동성로에서 유세를 하고 있다.(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대구 동성로에서 유세를 하고 있다.(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꽃다발을 받은 심상정 후보와 남편 이승배씨(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꽃다발을 받은 심상정 후보와 남편 이승배씨(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그는 "대한민국의 부동산 투기 공화국 시대는 끝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부동산 가격은 역대 최고로 폭등했다. 정책 실패도 있지만 부동산 값을 잡을 의지와 능력이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투기를 잡으려면 기득권 세력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는데 정책을 만드는 고위직들 집은 다 강남에 있고 이미 투기를 하고 있었다"면서 "대통령을 보필하는 수석들과 보좌진들도 2채 이상 다주택자다. 집을 정리하라고 하니 사표를 던지고 나가지 않았냐"고 고집었다. 때문에 "저는 털어서 먼지한톨 나오지 않는다"면서 "후보 4명 중 부동산 투기를 잡을 사람은 저 심상정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부자들 세금 깎아주고 규제를 완화해 집을 많이 짓는게 나머지 대선후보 3명의 부동산 정책"이라며 "그러면 집값이 떨어지는가. 집이 없는 44% 국민들에게는 먹히지 않는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 심상정 후보가 옛 대백 앞에서 대구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기호 3번"...심 후보가 대구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그러면서 "재개발·재건축을 통해 민간개발을 허용하는 것은 월200~300만원 버는 청년을 투기 불쏘시개로 쓰는 것"이라며 "공급을 늘려도 집 없는 서민이 아닌 다주택자 투기용으로 간다"고 꼬집었다.

이어 "세금 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지만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을 내는 건 조세원칙"이라며 "직간접적으로 나라로부터 대출·금리 도움을 받은 분들에게는 세금을 걷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세금 폭탄'을 이야기하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재산공개내역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윤 후보는 서초동 62평 30~40억 아파트에 사는데 종부세는 92만원, 30억대 집에 살면서 1년에 92만원 내는 게 폭탄인가. 통장에도 50억 현금이 들었는데 이자만 1억원을 번다"고 했다. 
 
   
▲ 정의당 여영국 대표와 선대위가 대구 동성로에서 유세를 하고 있다.(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정의당 선대위의 대구 동성로 대규모 선거 유세(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또 "종부세를 내는 가구는 전국 95만, 2%도 채 안된다"면서 "종부세는 노무현 정부 때로 복원, 김영삼 정부의 토지초과이득세를 재도입해 세금을 똑바로 나눠 주거안심사회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청년 주거와 관련해서는 "세입자들에게 계속 주거권을 부여하고 여력이 안되면 청년주거수당을 2배로 확대할 것"이라며 "보증금 제로 공공주택을 제공하거나 질 좋은 임대아파트를 제공해 주거 걱정 없이 직장 생활을 하고 가정을 꾸려 20~30년 뒤 더 좋은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며칠전 추경이 통과됐지만 1인당 300만원은 자영업자들에게 2년간 손실을 완전 보상해주는 게 아니다"면서 "국가 통제로 본 영업 손실, 취업 손실, 기회 손실에 대해서는 국가가 전액 보상하고, 대학생 등록금도 대출금의 50%나 전체 이자를 탕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내가 찾던 기후 대통령 심상정" 대구 지지자들의 피켓팅(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JUSTICE(정의)' 풍선을 들고 심 후보를 지지하는 대구시민들(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를 위해 "해당 기간 동안 서민 자영업자들이 240조 대출을 받으면서 4대 금융지주가 14조 5천억원이라는 최대 영업수익을 올렷으니 상생기금을 내도록 유도해야 한다"며 "3월이 만기인데 유서를 쓰고 다닌다니는 자영업자들의 아픔이 현실이 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구지역과 관련해서는 기후위기 대비 맞춤형 공약을 냈다. 그는 "지구 온도 1.5도가 올라가 기후위기가 2040년으로 앞당겨졌다"며 "청년은 40대에 물폭탄, 불폭탄, 식량난 위기에 선다"고 꼬집었다.  

이를 위해 "대구는 녹색전환 특별지구로 지정해 창의와 혁신의 도시로 전환하겠다"면서 "그린 모빌리티 부품 중심도시로 선정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대구는 보수 심장이 아닌 이승만 정권 독재에 떨쳐일어난 2.28학생민주운동 도시, 코로나 때 연대와 협동의 힘으로 이겨낸 도시"라며 "지난 27년간 일당독재, 표를 몰아줬지만 가장 가난한 도시가 됐다. 다시 그들을 용서치 마시고 대구 미래를 위해 민주주의 경쟁을 시켜달라"고 호소했다. 
 
중앙로역 '대구 지하철 참사' 기억공간에서 유족과 만난 심 후보(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중앙로역 '대구 지하철 참사' 기억공간에서 유족과 만난 심 후보(2022.2.26)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뿐만 아니라 "도덕성 흠집이 난 거대 양당 후보들은 던지기식 포퓰리즘 경쟁만 하고 있다"며 "노선도 정책도 없다. 이제는 서로가 구별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이들 중 대통령이 된다면 5년 내내 이전투구 진흙탕만 볼 것"이라며 "역사 퇴행을 막는 대통령이 되겠다.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심 후보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대구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 마련된 2.18 대구 지하철 참사 기억공간을 찾아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이어 '생명과 안전의 철도-도시철도산업' 정책협약식을 갖고, 동성로에서 대규모 세몰이를 한 뒤 부산지역으로 이동해 영남권 유세를 이어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